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고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하나둘씩 쌓이고 공공기관 업무 처리에 필요한 인증 프로그램 등이 모여 시스템 과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처음 상태보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져 답답함이 느껴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각각의 속도 느려짐의 상황에 맞는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고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고치는 방법
컴퓨터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하기
무분별하게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잘 사용하지 않으면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프로그램들이 생기게 됩니다. 먼저 어떠한 프로그램이 많은 할당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윈도 작업 관리자로 이동해야 합니다.
Ctrl +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누르면 작업 관리자가 열리게 됩니다. 프로세스 탭을 확인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 항복과 메모리가 각각 얼마나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하여 컴퓨터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사용하지 않기
컴퓨터에는 전원을 켬과 동시에 구동되는 시작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백신, 블루투스 드라이버, USB 드라이버 등이 대표적인데요. 하지만 이외의 프로그램 중 초기에는 필요하지만 지금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Ctrl +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하단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설정된 항목을 확인합니다. 이후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하드 디스크 조각 모음 하기
하드 디스크의 조각 모음을 하게 되면 시스템이 프로그램과 어플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각각 데이터의 파일들을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모아진 데이터 조각은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후 프로그램이 접할 수 있도록 램으로 옮겨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작업을 정기적으로 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조각이 나는 데이터 조각들을 모아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해결책이 되기도 합니다. 하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하려면 제어판 > 시스템 보안을 선택하고 관리 도구에 있는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램 업그레이드 하기
램 용량이 부족해지면 하드 드라이브에서 가상 메모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용량이 큰 램 교체를 통해서 컴퓨터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더 큰 용량의 램을 사용하게 되면 메모리를 다른 구성 요소의 전보를 전송하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SSD로 교체하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가장 눈에 띄는 변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SSD 교체입니다. SSD는 하이버네이션으로부터 복귀할 때 HDD보다 속도가 향상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하이버네이션 해제 시 데이터를 SSD가 읽기 때문입니다. SSD는 HDD와 다르게 물리적으로 운동하는 부분 없이 전자적으로만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기 때문에 더 빠른 정보 입출력 속도를 높이게 됩니다.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컴퓨터 속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고클린이 대표적인데요. 고클린은 PC 최적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하드디스크 최적화, 인터넷 최적화, 프로그램 삭제, 시작프로그램 관리 등의 기능만 활용해도 컴퓨터의 속도를 많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상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고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면 지체되는 시간에 답답함을 느끼고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경제적인 박탈감까지 들 때도 있는데요. 하지만 제대로 된 관리를 통해서 컴퓨터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도 얼마든지 개선 가능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