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닭볶음탕이라고 부르지만 저희 세대에게는 아직도 닭도리탕이 익숙한 이 음식은 조선시대 때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음식으로 알려집니다. 푸짐한 닭고기와 감자 그리고 얼큰한 양념이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밥상 메뉴인데요.
오늘은 간단한 재료로 식구들 모두가 좋아할 수 있는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얼큰 양념 비결
목차
닭 고르는 법
닭 잡냄새 제거법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 고르는 법
닭도리탕의 맛을 200% 제대로 내려면 먼저 신선하고 좋은 닭 선택이 중요합니다. 금방 도축하여 신선한 닭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닭살이 돋아있는 닭
금방 도축한 닭일수록 닭살이 돋아있습니다. 도축한 지 오래되면 닭 표면이 미끌미끌해지면서 닭살이 밋밋해지게 되는데요. 닭을 고를 때는 닭살이 도드라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깔끔하게 손질되어 있는 닭
위생적이고 깨끗한 도계장에서 손질한 닭일수록 깨끗한 외양을 보입니다. 닭을 통째로 구입할 때는 목과 발, 내장 등이 깨끗하게 제거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내장이 남아있으면 쉽게 부패할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하도록 합니다.
육색 확인
닭의 육색은 크림색을 띠는 것이 더 신선한 상태입니다. 검은빛이 돌거나 색이 탁한 것은 얼렸다가 해동시켰을 확률이 높으며 너무 흰색도 신선한 닭이 아닙니다. 노란색 또는 크림색을 띠는 닭을 선택합니다.
닭 잡냄새 제거법
닭 잡냄새를 제거할 때 우유에 담가 두는 것을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못 담가 두게 되면 요리에서 우유냄새가 나서 제대로 된 닭도리탕 맛에 방해가 될 수 있는데요.
닭을 요리할 때 끓는 물에 커피를 약간 섞은 후 닭을 데쳐주거나 양파즙을 만들어 양파즙에 재워두면 닭 잡내를 덮어주고 양파즙이 닭 속에 스며들어 고기를 더 맛있게 해 줍니다.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도리탕 맛집에서 추천하는 황금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재료와 레시피를 확인하시고 적용해보시면 됩니다.
재료
손질된 닭 1 마리
대파 2대
당근 반개
꽈리고추 적당히
감자 4개
양파 반개
맛술 1잔
물 2컵 반
다진 마늘 2큰술
생강 약간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올리고당 1큰술
멸치액젓 1큰술
진간장 2큰술
후추 약간
레시피
- 먼저 감자와 당근 그리고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 꽈리고추는 길게 잘라 준비합니다.
- 끓는 물에 맛술 1잔을 넣고 닭을 5분간 삶아준 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 둥근 팬에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닭, 생강 약간, 감자, 당근을 넣고 볶습니다.
- 물 2컵 반을 넣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진간장 2큰술을 넣고 모든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 어느 정도 익었을 때 양파를 넣고 더 끓여줍니다.
- 모든 재료가 다 익었을때 올리고당 1큰술과 후추 약간, 고추와 파를 넣고 한 번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이상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닭한마리로 만들 수 있는 닭도리탕을 집에서 먹는다면 식비 절감은 물론 식구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은 닭도리탕은 냉장 보관해서 다음날 볶음밥으로 활용해도 좋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맛있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영양만점 (0) | 2022.10.11 |
---|
댓글